우리은행 한도제한계좌를 손쉽게 휴대폰 모바일뱅킹으로 풀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은행 지점에 방문해서 안내받은 문서 준비할 필요 없이 바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한도제한계좌란?
'한도제한계좌'는 기존에 이용하지 않던 은행에서 새롭게 계좌를 개설했을 때 이체 한도를 1일 1회 1백만 원으로 제한한 계좌입니다. 대포통장이나 보이스피싱 등 금융범죄를 막기 위한 규제라고 하는데, 계좌주 본인이 신분증을 가지고 은행 지점에 방문을 해도 바로 풀 수 없고 조건에 부합하는 증빙서류를 준비해야 한다는 것은 아무리 생각해도 납득이 가지 않는 부분입니다.
은행 지점에서 요구하는 증빙서류 없이 모바일뱅킹으로 한도제한계좌 푸는 방법
은행 지점에 신분증을 가지고 갔지만, 바로 해제할 수 없고 증빙서류가 필요하다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여러 가지 조건이 있는데 그중 3개월 정도 회사 월급을 우리은행 통장으로 받은 후 재직증명서나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제출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다행히 이 번거로운 절차를 거치지 않고 실시간으로 모바일뱅킹에서 한도 제한을 해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모바일뱅킹에서 비상금대출 (소액 마이너스 대출)을 일으키는 겁니다. 한도제한을 풀기 위해 대출을 발생시켜야 한다는 게 정말 황당하긴 하지만, 문제가 되는 한도제한계좌를 대출 약정 계좌로 설정해서 대출을 발생시키면 한도제한이 즉시 풀립니다. 다행스럽게도, 대출을 발생시킨 후 바로 해지하게 되면 '대출계약철회권'이 적용되어 대출 기록이 남지 않습니다. 대출을 일으킨 후 14일 이내에 관련 금액을 전부 갚은 상태에서 취소를 신청하면 대출정보를 삭제할 수 있는 권리라고 합니다. 사용한 금액이 없기 때문에 물론 갚아야 할 돈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내 계좌의 내 한도를 늘리기 위해 해야 하는 조치로는 여전히 이해가 가지 않는 번거로운 부분이지만 현행법이 바뀌지 않는 한 현재로서는 가장 편리한 방법입니다. 빠른 시일 내에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모바일뱅킹 화면을 포함한 단계별 절차
1. 한도제한계좌는 잔액 밑에 '한도제한'이라는 문구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2. 신용대출 상품에서 '우리 비상금대출'을 선택합니다.
3. 대출 신청 중 '대출약정 계좌번호'를 선택할 때 '한도제한계좌'를 선택합니다.
4. 대출이 실행됩니다.
5. 계좌에 일으킨 대출한도가 표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살표에 표기된 점 세 개 아이콘을 클릭해서 해지를 시작합니다.
6. '약정해지'를 선택합니다.
7. '대출계약철회권을 행사하여 상환'을 선택하고 진행합니다. 화면에 설명된 바와 같이, 14일 이내 철회 시 대출정보가 삭제됩니다.
8. 해지 신청 후에 영업점에 방문하여 금액을 반환하라는 안내창이 뜨지만 반환할 금액이 없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9. 철회 신청 화면이 계속됩니다. 안내에 따라 다음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10. 반환해야 할 금액이 모두 0인 것을 확인하고 '신청하기'를 누르면 됩니다.
11. 대출계약 철회 신청 완료 화면입니다.
12. 철회 화면이 계속됩니다.
13. 상환 화면이 계속됩니다. 갚을 돈은 없지만 영업점에 방문해 상환하는 절차를 대신하기 위한 절차로 보입니다.
14. 상환 완료 화면입니다.
15. 대출금이 계좌에서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6. 추가적으로 이체한도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보안등급에 따라 가능한 한도만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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